안녕하세요 현대차2우B 주주 딩글댕글입니다.
주식 관련 글은 한 달만인데요.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에도 제 계좌 상황은 훅훅 바뀌었습니다.
4월 21일에는 현대차2우B의 22년 연말 배당금도 들어왔습니다. 세후 150만 원 정도가 입금되었더라고요. 물량의 반 정도는 ISA계좌에 있어서 세금을 덜 냈습니다. 개꿀!
2023.03.16 - [경제왕 딩글댕글] - 요즘 주식 투자 근황. (레고켐바이오 급락, 국채 ETF/포스코홀딩스/테슬라 매수, 현대차2우B 매도 등)
한 달 전 제 투자 근황을 공개했었는데요. 보시다시피 이 시대 최고의 배당주는 현대차2우B라고 하면서도 이런저런 상황들로 주식을 1도 보유하고 있지 못한 상황이었죠.
연초에 팔지 않고 260주 정도를 계속 가지고 있었다면.. 사실 이런 생각은 아무 의미 없지만... 평단이 8만 원 대여서.. 아주 큰 수익을 봤을 텐데... 짜증 나 죽겠습니다만...! 아무튼 이미 지난 일이고 지금이 중요합니다.
현대차2우B의 변경된 배당정책에 따른 배당금 계산도 해보면서 앞으로 꾸준히 모아갈 이유에 대한 고찰도 해보겠습니다.
현대차2우B, 왜 사야 하는가?
3월 16일에 주가는 95,000원선에서 아주 작게 오르락내리락하며 옆으로 기는 상황이었습니다.
다만 고무적이었던 것은 다른 주식들이 다 하락하는 날에도 현대차2우B만은 주가가 빠지지 않더라고요. 오전에 빠지는 것 같다가도 오후가 되면 다시 보합이나 상승하고..
하락하기만을 기다리다가 지쳐서 결국은 떨어지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매수에 들어갔습니다.
원래 현대차2우B에 들어가 있었던 현금이 그대로 있었던 터라 한 달 동안 220주를 주가가 빠질 때마다 계속 주워 담았습니다.
그리고 4월 25일. 현대차의 역대급 실적이 발표됐던 그날, 오전에 또 주식이 10만 원을 넘을 듯 말 듯하더니 99,000원까지 빠지길래 또 5주를 주워 담았죠?
그러더니 갑자기 오후부터 미친 듯이 상승을 시작하면서!! 며칠이 지난 지금은 +16%대의 수익을 기록하고 있는 중입니다.
주식을 시작한 지 어언 5년 차.. 온갖 개잡주, 각종 테마주, 바이오회사, 저평가 소형주까지.. 안 건드려본 주식이 없는 제가 시장에서 배운 건 겸손입니다.
이름은 처음 듣는데 앞으로 겁나 좋아질 거라는 회사? 10배가 오르든 20배가 오르든 이제 믿지 않아요... 그 광기의 끝은 늘 급락인 것을 봤습니다.
그래서 물려도 기다릴 수 있을만한 믿을 수 있는 회사의 주주가 되어야겠다는 것을 배웠어요.
물론 대형주라고 무조건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좋은 주식이라는 얘긴 아닙니다. 하지만 정말 괜찮은 회사다, 돈 잘 벌고 미래에 대한 준비도 끊임없이 하는데 지금 엄청나게 저평가다? 안 살 수가 없다는 거죠.
현대차.. 아직도 PER이 10배도 안되고, PBR은 1배도 되지 않을 정도로 저평가인 것도 모자라, 우선주 기준 배당률이 7%가 넘는 상황에서 우선주와 보통주의 괴리율이 너무 커져있으니... 정말 제 기준 안 살 수가 없는 주식이었습니다.
저평가에는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배당주만 꼬박꼬박 먹어도 이득이라는 생각으로, 결국에 갈 놈(실적 좋은 놈)은 간다는 마음으로! 한 달간 꾸역꾸역 보유주식수를 늘렸는데 그 판단이 생각보다 빠르게 수익으로 돌아오니 너무나 행복합니다!!!
현대차2우B, 최고의 배당주
현대차에서 변경된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했죠?
첫 번째로 중간배당+연말배당으로 연 2회 배당을 했었던 기존의 배당방식에서 연 4회 분기 배당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23년 2분기말부터 그러니까 올해 6월 말 배당기준일에 현대차2우B를 들고 계시면 8월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이죠.
두 번째로 배당의 가시성을 확대하고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배당에 대한 기준을 명확하게 발표했습니다.
'연간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이 기준으로 25% 이상의 배당. 그래서 너무 궁금해서 딩글댕글이 대략적으로 계산해 봤습니다.
(아직 23년도 실적이 다 나온 게 아니라서 예상치로 계산하는 거라 정확하진 않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이렇게 네이버 증권에만 들어가 봐도 지배주주순이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 배당금을 계산한 것을 많이 봤는데, 영업이익으로 계산을 해놓으시더라고요. 저는 제대로 해보겠습니다.
지배주주순이익은 당기순이익에서 정해지는 것 같은데, 지금까지의 자료를 봐도 매번 기준이 달라지더라고요.
당기순이익 기준 90%가 넘을 때도 있고 80%가 안 될 때도 있었습니다만, 최근에 올수록 그 비율이 높아지는 것 같아서 저는 대략적으로 당기순이익의 90%라고 가정하고 계산해 보겠습니다.
각 증권사마다의 컨센서스가 상이한데, 유진투자증권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이유는 그나마 1분기 실적에 근접하게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현대차의 실적 예상치를 너무 낮게 잡아놨는데 유진투자증권도 실적에 비해 예상치가 낮긴 하지만 제가 봤던 리포트 중에서는 가장 높더라고요.
1분기가 자동차 업계에서는 비수기라고 하는데도 최대의 실적을 냈기 때문에 올해 2,3,4분기가 더더욱 기대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가장 높게 보는 컨센서스로 계산을 하겠습니다.
유진투자증권에서 예상하는 올해 현대차의 당기순이익은 위의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11.89조, 지배주주 순이익을 90%로 잡기로 했으니까 지배주주 순이익은 10.7조입니다. 지배주주 순이익 기준 25% 이상 배당이니까, 미니멈인 25%로 따지면 2.675조가 대략적인 23년도 배당 총액입니다.
현대차의 총 발행주식수는 2.76억주니까 배당총액인 2.675조에서 발행주식총수 2.76억을 나누면 주당 배당금이 나오겠죠?
이렇게 나온 금액이 무려 9,692원입니다. 대충 반올림을 한다면 1년에 주당 9,700원은 배당을 한다는 것이죠. 우선주는 50원이나 100원이 더 들어오겠죠?
삼성전자처럼 매분기마다 동일하게 배당할 경우 분기당 주당 2400원 이상의 배당금이 들어옵니다. 매 분기마다 쏠쏠하게 배당금을 챙기고 재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수치로 계산한 게 아니기 때문에 오차는 당연히 존재하겠지만 대략적으로 계산을 해봐도 못해도 주당 9천 원은 받을 거라는 거죠.
갑자기 10% 이상 급등한 현재 주가 기준으로도 우선주의 배당률이 8%가 넘습니다. 정말 괜히 최고의 배당주라고 하는 게 아니죠?
실적이 늘어가면서 주가도 상승할 것까지 생각한다면.... 정말 500주 못 담은 게 한입니다…
아 참 그리고 지난번 글에 이어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배당주 투자는 반드시 중개형 ISA계좌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100만 원 배당받아도 세금으로 15만 4천 원 뺏기고 싶지 않으시다면요..!
마지막으로 배당주가 세 개나 있는데 왜 하필 2우B냐?
일단 다른 우선주에 비해서도 배당금이 주당 50원 더 많기도 하고, 우선주 중에서도 발행 주식수가 가장 많기 때문에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납니다.
현대차3우B의 경우 배당률은 가장 높지만 발행주식수가 너무 적기 때문에 매매하려고 그러면 답답해서 미칩니다.
많은 물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 배당주이기 때문에 발행주식수가 가장 높은 현대차2우B를 저는 모으고 있고 추천드립니다. (현대차우는 발행주식수가 그래도 많은 편이라서 둘 중에 하나 사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현대차2우B 배당금 계산을 해보면서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찰도 남겨봤습니다. 어째 영업이 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이렇게 상승세를 타다가도 어느 순간 언제 그랬냐는 듯 폭삭 가라앉는 것이 또 주식입니다.
모든 투자는 신중하게, 스스로의 분석과 결정으로 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경제왕 딩글댕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투자근황] 레고켐바이오, SOXL 탈출하고 에코프로, 엔비디아에 물리다. (2) | 2023.12.06 |
---|---|
현대차 2분기 역대급 실적발표 - 배당금 재점검해보자! (0) | 2023.07.27 |
요즘 주식 투자 근황. (레고켐바이오 급락, 국채 ETF/포스코홀딩스/테슬라 매수, 현대차2우B 매도 등) (0) | 2023.03.16 |
다가오는 연말정산 완전 정복, 13월의 월급을 준비해보자 !! (0) | 2023.01.26 |
전월실적 없어도 혜택받는 우리은행 체크카드 추천 (네이버페이 우리카드 체크, 카드 재테크 꿀팁) (0) | 2023.01.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