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왕 딩글댕글

[주식투자근황] 레고켐바이오, SOXL 탈출하고 에코프로, 엔비디아에 물리다.

by 딩글댕글 2023. 12. 6.

 

탈출하고 갇히고를 반복하는... 스스로를 자꾸 주식 고점에 가두는 5년 차 개인투자자 블로거 딩글댕글입니다.

오랜만에 주식현황으로 글을 씁니다. 저의 이전 주식글들은 <경제왕 딩글댕글> 게시판 글들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나름 읽으면 재밌어요;

 

 

각설하고, 벌써 12월이니만큼 올해를 마무리하며 반성과 뿌듯의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사실 최악의 하락장인 작년을 지나, 올해 초부터는 시장이 생각보다 좋았습니다.

물론 8~10월까지는 빠지는 장이긴 했는데, 또 버티고 있다 보니 11월에 큰 상승장이 다시 한번 나와주면서 연말을 따땃하게 보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그간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가장 큰 일은 제가 2020년 중반에 들어갔던 레고켐바이오에서 완전히 탈출한 것입니다.

물론 레고켐바이오는 물려있는 계좌가 있었고, 다른 계좌로 단타를 쳐서 200만 원 정도의 수익을 가졌었는데요.

이번에 뭔 이유에서인지 올라서 그냥 뒤도 안돌아보고 도망 나왔습니다.

 

 

레고켐바이오-장투수익레고켐바이오-단타수익
레고켐바이오 장투수익(좌), 단타수익(우)

 

 

총수익은 3,254,095원.. 3년 반을 걸려 얻은 수익으로는 남들이 봤을 때 매우 적을 수 있는 금액이지만 그래도 저는 레고켐바이오와의 인연이 플러스로 마무리 지어진 것만으로도 행복합니다.

분할매도 하긴 했지만 최종적으로 판 게 47,000원대에서 다 털었는데, 그러고도 잠깐 떨어졌다가 오늘도 또 48, 49까지 올라가더라고요.

그래도 다시 들어가긴 싫습니다.. 레고켐바이오.. 좋은 회사라고 믿고 있지만 다시는 기약 없는 빅파마로의 기술수출 소식, 신약 임상소식만 기다리며 살고 싶진 않아서요...

 

 

 

 

그래서 딩글댕글아 3년 반을 쳐 물려있던 레고켐바이오를 탈출해서 무얼 샀니?

네 에코프로요..ㅎㅎㅎㅎ

다들 아실 11월 6일 월요일, 갑작스러운 무차입 공매도 금지 소식에 에코프로를 비롯해 꼬라박던 이차전지 주들이 상한가와 그에 준하는 퍼포먼스를 보였죠. 다음날 심심하길래 쓱 들어가 봤습니다. 근데 계속 떨어지네요..?ㅎ 투자를 참 이렇게 쉽게 하면 안 되는데...

솔직히 밧데리아저씨 맨날 유튜브에 나와서 다른 사람들 욕하고 그래서 좋게 안 봤는데... 요즘은 그분의 말이 법이자 진리라고 생각하면서 버티는 중입니다..^^

 

에코프로에-물리다
에코프로에 물리다

 

 

 

에코프로비엠 44조 수주뉴스에 당연히 탈출각 나오는 줄 알았는데... 철저하게 에코프로는 소외받더라고요? 하..

벌써 -15%인데... 그냥 -5%까지 반등했을 때 탈출할 걸 그랬나 후회막심하지만..

그래도 명색이 이차전지 대장주였는데... 물 타면서 기다리면 또 때는 오지 않을까요..?

 

 

 

 

아참 그리고 저 SOXL 엄청 많이 가지고 있었거든요? 그거 거의 다 팔았습니다.

730주까지 가지고 있었는데 현재 100주만 남았고요. 올해 매매손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속쓸-수익
속쓸 수익

 

 

뭐 허접하죠.. 제가 속쓸에 대한 야망이 엄청났거든요? 속쓸 이제 진짜 40달러는 가야 된다고 생각했고요.

근데 제가 3배짜리 ETF에 회의감이 엄청 세게 온 게, 올해 나스닥 대부분 반도체기업들 다 반등했잖아요? 특히나 엔비디아는 최고가를 계속해서 갈아치우는 중이고요.

 

 

근데 이놈의 속쓸은 예전의 최고가의 근처도 못 가는 거예요. 3배 ETF들이 다 그런 식이예요.

상승이든 하락이든 이게 연속적으로 쭉 나와줘야 얘네가 꼭 복리의 마법처럼 주가가 뻥튀기가 되는데, 장이 오르락내리락하다 보니 이도저도 아닌 주가에 자꾸 머무르게 되는 거죠.

왜 3배짜리 ETF들은 단기적으로만 접근해야 하는지 정말 1년 반정도 속쓸을 들고 있으면서 뼈저리게 깨달았습니다.(물론 20~21년도의 미친 상승장에서는 3배짜리가 압도적인 상승을 하겠지만요.)

 

 

 

그럼 속쓸 다 팔고 뭐 샀니? 엔비디아 샀습니다.

일단 실적발표를 봐도 내년의 매출과 이익 퍼포먼스는 압도적일 것으로 예상되고, 심지어 반도체 사이클도 좋아지고 있다고 하고, AI 테마에도 묶인 데다가, 차트를 봐도 전고점 뚫고 사상최고가로 더 뻗어나갈 것 같으니까..!

사실 마소(마이크로 소프트)를 너무 사고 싶었지만... 하 차트가 너무 비현실적이어서 무섭더라고요,,

내가 고점 잡는 것 아닐까 하는 두려움..? 엔비디아도 똑같긴 하지만 마소에 비하면 인간계 같아 보였어요...

 

 

엔비디아에-물리다
엔비디아에 물리다

 

 

 

속쓸 판돈 거의 그대로 다 들어가서 2천 정도 들어갔고요. 현재 -2.5%입니다. 제가 사니까 귀신같이 떨어지더라고요^^.. 하지만 믿고 있습니다.

요즘 주가가 계속 빠지고 지지부진하니까 여기저기서 이제 엔비디아는 단물 빠졌다는 식의 말들이 많이 나오던데(심지어 전문가들 조차..) 원래 그런 말 나오고도 한참 더 가고 뻥튀기되고 나서야 빠지지 않을까.. 감히 예상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절대 변하지 않고 들고 가는 현대차2우B.

현대차2우B는 제가 제일 주력으로 모으고 있는 최고의 배당주인데요. 왜 최고의 배당주인지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시고요

 

2023.04.28 - [경제왕 딩글댕글] - 최고의 배당주 현대차2우B >> 바뀐 배당정책에 따른 배당금 계산해보자!

 

최고의 배당주 현대차2우B >> 바뀐 배당정책에 따른 배당금 계산해보자!

안녕하세요 현대차2우B 주주 딩글댕글입니다. 주식 관련 글은 한 달만인데요.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에도 제 계좌 상황은 훅훅 바뀌었습니다. 4월 21일에는 현대차2우B의 22년 연말 배당금도

rollinrollin.tistory.com

 

 

현재 현대차2우B는 315주까지  모았습니다. 오늘 현대차3우B도 3주 샀어요.

조금 있으면 또 배당기준일이 다가오기 때문에, 주가도 나쁘지 않게 옆으로 기고 있는 것 같고요.

내년 4월 봄에 더욱더 따땃한 것을 기대 중입니다. 적어도 주당 7천 원의 배당금은 받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러면 지금까지 한 번에 받았던 배당금 중에서 가장 큰 액수를 달성할 것 같습니다.

 

배당현황
배당현황(20~23년) *유튜버 서대리님이 공유해주신 양식입니다.*

 

 

제가 배당주에 관심을 가진 지가 얼마 안 돼서 시작은 미약하지만 그 끝은 반드시 창대할 거예요!!

특히나 현대차2우B와 함께라면 웬만한 금융주, 은행주 등 고배당주가 부럽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올해 연금저축펀드 수익률을 자랑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기존에 뭣도 모르고 이것저것 펀드를 들었다가, 이놈의 펀드들이 운용비는 겁나 가져가는 주제에 수익률이 미국 지수도 못 따라가고 심지어 마이너스까지 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벌어져서 싹 다 매도하고(사실 클린에너지 펀드는 남겼는데.. 후회막심..) tiger 나스닥 100, S&P500,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로 갈아탔었거든요.

그리고 올해 초부터 월마다 배당해 주는 한국판 SCHD에 대한 폭발적인 인기에 휩쓸려 SOL미국배당 다우존스도 모으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펀드 올해 수익률

 

 

클린에너지 펀드가 나락 가고, 올해 SCHD도 별로 상승하지 않고 있지만 나머지 tiger 3형제가 힘을 써줘서 올해 연수익률 20% 이상은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에 마이너스로 참 맘고생했는데 꾸역꾸역 돈을 넣은 보람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모아가보려고 합니다!!

 

 

 

오랜만에 제 투자현황을 들고 와봤는데요. 사실 아무도 안 궁금하시겠지만, 가끔씩 저는 투자를 함에 있어 길을 잃을 때가 있는데..!

저는 그때 모르는 블로거들 투자에 대한 글들 읽으면 재미도 있고 나름 얻어가는 게 있더라고요.

방향성이라던지.. 내 투자에 대한 믿음을 더 가져봐야겠다던지.. 종목 영업을 당한다던지..ㅋㅋㅋㅋ

그런 좋은 의미로 올리는 거니까 그냥 미천한 개미 귀엽게 봐주시고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