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딩글댕글의 잡학사전

제나두셀렘 새순을 안냄 >> 뿌리 문제

by 딩글댕글 2023. 5. 6.

 
저의 제나두셀렘, 제레미가 어느샌가부터 성장을 멈췄습니다. 새순 봉오리..? 같은 게 난지가 벌써 한 달도 훨씬 넘었는데 잎이 열릴 생각을 않고 있어요..
그러던 중에 흙을 언제나처럼 뒤적거리는데 제레미 흙에 톡토기가 또 보이는 거예요…? 하… 더피한테 옮았니..?

 

2023.02.27 - [딩글댕글의 잡학사전] - 아악 흙 속을 뛰어다니는 톡토기.. 퇴치해보자..!

아악 흙 속을 뛰어다니는 톡토기.. 퇴치해보자..!

식물을 키우고 있는 건지 벌레를 키우고 있는 건지 헷갈리기 시작한 딩글댕글입니다. 더피에게서도 벌레가 발견되었습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개각충이 아닌 새로운 벌레입니다. 식물의 잎

rollinrollin.tistory.com



아무튼 이대로는 못 참겠어서 흙갈이를 해주었는데요. 제레미의 뿌리에는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과습으로 썩은 뿌리


결론부터 먼저 시원하게 말씀드리자면 제레미 뿌리의 대부분이 까맣고 축축하게 썩어있었습니다...


셀렘-상태
셀렘 상태



토분에서 꺼내기 직전에 화분을 뒤집어보니 이렇게 새로운 뿌리가 나와있었거든요..?
이걸 보고 당연히 저는 '뿌리가 너무 자라서 지금 화분이 꽉 차서 성장을 안 했나 보구나!!'라고 생각해서 약간 기분이 좋아졌는데요..


셀렘-뿌리셀렘-뿌리2
셀렘 뿌리

 
막상 식물을 꺼내어 흙을 털어보니 이렇게 반 이상의 뿌리들이 물에 축축이 젖어 썩어가고 있었죠.

바로 이런 상황을 식물에서 과습이라고 합니다.
단순히 흙이 계속 젖어 있는 상태를 넘어 그 수분이 식물의 뿌리까지 축축하게 젖어 썩게 만들고 그 뿌리는 더 이상 흙속의 영양분과 물을 흡수하지 못하게 되는 것…
 


물은 2주에 한 번씩 줬었는데 식물 물 주기는 절대로 기간으로 주는 게 아님을 다시 한번 깨닫습니다. 물론 저는 흙도 파보고 화분도 들어보면서 물을 줬었지만...
변명해 봤자 제레미의 뿌리가 제가 잘못 관리했다고 얘기하고 있으니…. 흑흑
(화분 밑 물 빠짐 구멍으로 뿌리가 나온다고 무조건 화분 안이 꽉 차있는 상태는 아닐 수 있다는 것도 이번에 배웠습니다.)
 
 

셀렘-뿌리-절단
셀렘 뿌리 절단


썩은 뿌리를 알코올 스왑으로 소독한 가위로 최대한 잘라줬습니다.
소독을 해주는 이유는 저 뿌리가 썩는 것을 넘어서 균에 감염까지 되어버리면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예방차원으로 소독을 해주는 거고요.

진짜 고맙게도 썩어가는 뿌리들 사이로 새롭게 하얀색 뿌리들이 또 새로 나와주고 있었습니다.
제나두셀렘의 잔뿌리는 두껍고 튼튼해 보이지만 정말 쉽게 툭툭 부러집니다.. 분갈이하면서 새 뿌리들도 많이 잘라먹었습니다…. 조심 또 조심하세요.

 

셀렘-흙갈이
셀렘 흙갈이


분갈이용 상토와 산야초를 2:1 비율로 배수성이 좋게 배합을 해줬습니다. 지금까지의 짧은 경험상 이 비율로 심은 식물들에는 실패가 없었습니다!
다만 물이 조금 빨리 말라 자주 물을 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저는 물을 주는 걸 좋아하는 질척이라 그게 장점으로 느껴집니다ㅋㅋㅋㅋ




보너스 : 삼색달개비 분갈이


삼색달개비는 제가 엄마한테 선물한 화분인데 엄마가 전혀 돌보고 있지 않아 그냥 제가 키우고 있는 식물인데요..
3/18에 데려왔는데 아직 두 달이 채 안 됐는데 아주 폭풍 성장을 하고 있어 좀 더 큰 화분으로 분갈이를 해줬습니다.

 

삼색달개비-뿌리삼색달개비-뿌리2
삼색달개비 뿌리.


이렇게 꺼내보니 잔뿌리가 어마어마하게 성장해 있었고요. 바보같이 제가 이걸 그대로 심었어야 했는데… 흙 턴다고 깝치다가 정말 고생했습니다.
삼색달개비 뿌리는 저런 실뿌리들이고 줄기와 잎은 매우 단단하고 무겁습니다.
그래서 저렇게 통으로 엉켜있는 채로 심지 않고 애들을 하나하나 분리하다 보면 나중에 새 화분에 세우는 것조차 만만치가 않습니다ㅜ 진짜 저 30분 넘게 고생했어요…


달개비를 그냥 밑으로 늘어뜨려 키우시는 분들은 해당 안 되는 말이지만 저처럼 세워서 키우는 분들은 명심하세요!!
저는 세우지 말고 눕힐까 고민 어마어마하게 하고 고생하다가 겨우 대충 마무리 지었습니다…

 

분갈이-후
분갈이 후


주변이 엄청 더럽지만,, 이렇게 두 식물 다 분갈이를 마쳤고요! 분갈이하고 일주일 정도는 그늘에서 물을 말리시면서 요양해야 합니다. 식물이 광합성도 멈추고 그냥 쉴 수 있게 해 주는 게 베스트라고 하네요.
 
휴일이 다 끝나갑니다. 얼마 남지 않은 연휴, 주말 충전 잘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댓글